산업동물

홈 > 산업동물 > 닭 > 세균성 질병
제목 가금파라티푸스(Paratyphoid infection)의 증상과 대책
이름 bayer 작성일   2002.07.02

가금파라티푸스(Paratyphoid infection)  

 

① 발병요인 및 특성

살모넬라 타이피뮤리움(S.typhimurium)이 원인균으로서 육성계에 다발하며 회복계는 보균계가 된다.

 

② 전파

난계대 전염(감염모계 종란 병아리)과 수평감염이 이루어지는데 그 기준은 1주령 이상에서 발병시는 수평감염이 된 것으로 본다.

 

③ 임상증상

난계대 또는 부화기내에서 감염시는 부화기내 또는 부화 직후에 폐사가 이루어지며 폐사율은 15- 20%이며  4 - 7 일령에 가장 높다. 임상증상으로는 졸음, 허약, 식욕부진, 음수량 증가, 계군이탈, 실명, 결막염, 깃털이 일어서고 항문주위 지저분, 난로 주위로 몰림, 한곳에 머리와 날개를 늘어뜨리고 눈을 감은채 서 있다. 다만 성계에서는 뚜렷한 증상 없고 수척, 탈수, 난황 응고 등의 증상 보이며 산란계에서는 산란율과 부화율이 저하된다.

 

④ 예방대책

초생추에 감수성이 있는 항균제를 최하 5 일 이상 연속 투여하고 계사 바닥에 소독을 강화하여주는 일과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대사촉진제 등을 사용한다. 응용사례 : 바이트릴 5일-7일간 연속투여. 헤파토닉이나 카토살 같은 대사촉진제를 3일 투여하면서 지속성이 있는 롱라이프 등을 이용하여 소독을 지속한다. 



이전글 ▶ 생산성에 치명적인 가금 티푸스(Fowl Typhoid) 증상과 대책은
다음글 ▶ 마이코플라즈마병(CRD)의 이해 및 예방 대책